본문 바로가기

증여 ㆍ 상속

상속시 취득세 -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


명지동 명지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 아파트는 총 850 세대로 명지동에서 9 번째로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단지로, 27 ~ 34 평으로만 구성된 아파트단지이며, 오늘은 이 아파트를 예로 들어 상속시 취득세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세대수순 : 명지협성휴포레 ㆍ 명지두산위브포세이돈 ㆍ 극동스타클래스 ㆍ 명지롯데캐슬 ㆍ 영어도시퀸덤1차아인슈타인타운 ㆍ 영어도시퀸덤1차링컨타운 ㆍ 부산명지중흥S-클래스프라디움 ㆍ 에일린의 뜰
















상속시 취득세


오늘은 '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 34 평 ' 을 상속시 취득세 ㆍ 교육세 등 주요세금이 얼마가 나오는지를 계산해보았으며, 취득세 감면 적용을 한 자료로, 취득세 감면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취득세가 1,960,000 원이 아닌 6,860,000 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상속 사건은 전체 상속인들의 협의가 이루어진 다음에 처리하게 되며, 협의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상속재산분할소송으로 이는 변호사사무소를 통해 고액의 수임료를 주고 처리해야 하므로, 원만하게 협의하여 협의분할로 상속을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상속시 취득세 ㆍ 교육세 납부시기


상속 사건은 피상속인 그리고 전체 상속인들의 필요서류는 등기로 받아 그 서류를 토대로 상속등기 처리를 위한 문서를 만들게 되며, 그 이후 날짜와 시간을 잡아 법무사사무소와 상속인들이 만나 최종적으로 서류 확인 후 서명 날인하여 사건을 바로 처리하게 됩니다.


상속세 취득세 ㆍ 교육세 신고납부는 최종적으로 서류 확인 후 사건을 처리하는 날에 일시불로 모두 납부해야 등기소에서 사건을 받아주게 되므로, 법무사사무소와 만나는 날에 이미 평가받으신 등기비용을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상속 상담을 받는 가장 좋은 시기


상속 진행시 【 상속인간에 불필요한 소송싸움 】 ㆍ 【 상속세 세금 감면 유무 】 등으로 인하여 상속인들이 금전적 ㆍ 정신적으로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피상속인이 돌아가시기 전에 미리미리 상담이라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피상속인이 돌아가시게 되면, 그 사망일자를 기준만 평가를 받게 되므로, 상속 처리시 제한이 많을 수 있으니, 피상속인이 돌아가시기 전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기에 미리 상속등기 전문 법무사사무소를 통해 상담받아야 합니다.
















상속시 법무사 고용은 어떻게 하는지


모든 분야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나뉘어 있고, 전문가 중에서도 숙련도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고 그에 대한 대우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자기 분야 안에서도 또 세부적인 분야별로 전문성이 나뉘게 됩니다.


상속 사건도 마찬가지로, 모든 법무사사무소 ㆍ 변호사사무소에서 처리할 법적인 권한은 있지만, 상속에 대한 전문성이없는 법무사 ㆍ 변호사사무소를 통해 사건을 처리시 향후 수억원의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속등기는 법무사의 주분야이지, 변호사의 주분야가 아니며, 변호 분야에 자리를 잡지 못하여 일거리가 없는 일부 변호사들이 상속등기를 처리하는데, 오래전부터 상속등기는 법무사사무소의 주분야로 전문성이 뛰어납니다.


자격증만 있다고 모두 전문가가 아니며, 실무에 대한 숙련도에 따라 등급이 나뉘게 됩니다.


※ 아래 항목에 해당되는 곳은 비정상석인 법무사사무소일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대부분 【 50 % 이상 법무사수수료를 할인준다 】 는 내용으로 의뢰인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① 법무사 ㆍ 변호사 자격도 없는 자가 어플 등 광고업체에 등록하여 홍부 후 불법으로 사건을 수임받아 처리하는 경우로 실제로 2017 년도에 매매 사건 진행 중 매수인에게 수억원의 금전적 피해를 안기게 되어 이를 조사하다 적발될 사례가 있습니다.


② 상속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법무사 ㆍ 변호사 사무소에서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 박리다매 ' 방식으로 사건을 수임받는 경우가 있는데, 각 사무소마다 직원을 고용할 수 있는 인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 박리다매 ' 방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사건을 대충 빨리 처리해야 하므로 향후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큽니다.


박리다매 방식이란, 하나하나의 이익은 적게 보는 대신 물량을 많이 팔아서 이익을 남기는 방식으로 법무사수수료를 평균적인 법무사수수료보다 50 % 이상 낮게 불러 사건을 많이 수임받아 처리하는 것인데, 법무사사무소에서 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범위만 하고 다른 부분은 케어해주지 않아, 사건의뢰인들에게 향후 금전적인 불이익이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특히, 법무사 ㆍ 변호사 사무소가 서울에 있는데, 대전 지역 사건을 처리하거나 ㆍ 대구 지역 사건을 처리하는 등 거리가 너무 먼 지역을 2 ~ 4 만원의 저렴한 교통비로 처리한다는 것은 각 지방별로 등록도 안되어 있는 직원을 두거나 ㆍ 등록이 되어 있어도 법무사 ㆍ 변호사 즉 대표자의 확인없이 직원이 임의대로 사건을 처리하는 위험한 일이 생기는 사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