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무사상담

(부동산 등기수수료) 일산 가좌마을 증여상담

 

 

 

 

법무사카페에서 고양, 파주, 김포, 서울(강서구)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법무사무소이며, 이번 시간에는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 1086 가좌마을6단지 부동산 등기수수료 사례를 통해 부동산 등기에 대한 정의, 주의사항,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저희 법률상담커뮤니티 법무사카페는 일반등기보다 10 ~ 20 % 저렴한 부동산 등기수수료로 사건을 처리해드리고 있으며, 경기도,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경산, 김해, 양산 지역에 대한 무료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법률상담커뮤니티 NAVER 카페 = http://cafe.naver.com/lawgyeonggido

 

법률상담커뮤니티 DAUM 카페 = http://cafe.daum.net/lawguidecafe

 

 

포스팅순서

 

        - 부동산 등기수수료 상담과정

        - 부동산 등기수수료 견적서( 일산 가좌마을 )

        - 부동산 등기진행시 주의사항

        - 부동산 등기 묻고 답하기

        - 법률상담커뮤니티 법무사카페 소개 · 무료상담방법

 

 

 

 

- 부동산 등기수수료 상담과정

 

일산 가좌마을 부동산 등기수수료 상담시작

남편 명의에서 배우자 명의로 증여하는 것이므로, 증여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문의 후, 이메일로 부동산 등기수수료 견적서를 무료발송해드렸습니다.

초기 증여상담시에는 증여하려는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되는 채무금액, 전세금, 증여인과 수증인의 주택 보유 현황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일산 가좌마을 부동산 등기수수료 등기의뢰

부부간 증여로써, 시가가 6억 미만이기 때문에, 증여세는 발생하지 않고, 증여로 인한 부동산 등기수수료만 발생하였습니다.

증여받는 부동산에 채무 or 전세금이 없었기 때문에, 일반 증여등기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일산 가좌마을 부동산 등기 진행 · 완료

증여인이신 남편분과 일산서구청에서 만나 부동산 증여등기에 필요한 서류를 수령받고, 추가적인 상담을 진행해드린 후에 바로 증여등기를 진행하였습니다.

 

 

 

 

- 부동산 등기수수료 견적서( 일산 가좌마을 )

 

 

 

 

법무사법 규정에서 법무사수수료는 공개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으며, 무료상담신청시에는 법무사수수료 및 세금 등 전체적인 부동산 등기수수료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부동산 등기진행시 주의사항

 

 * 매매등기시 법무사는 매수인께서 직접 고용하는 것입니다 *

( 매수인 : 집을 구매하는 사람 , 이해관계인 : 매도인, 공인중개사, 대출상담사 등 )

 

증여를 원인으로 하는 소유권이전의 경우, 공인중개사에게 갈 필요가 없으며, 법무사무소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혼을 전제로하는 증여등기가 아닌 경우에는 따로 보전처분을 진행할 필요없이, 증여세 및 증여등기비용에 대한 상담을 받고, 필요서류를 제출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매매를 원인으로 하는 소유권이전의 경우에는 매수인과 금전계약으로 맺어진 이해관계인들이 있기 때문에, 꼭 매수인께서 직접 법무사를 고용해서 전반적인 상담도 받고 보호를 받으셔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를 진행함에 있어서 매수인을 보호하는 사람은 소유권이전을 위임받은 법무사입니다.

은행에서 부동산담보대출을 통해 매매를 진행하는 매수인께서는 근저당권설정이라는 등기사건을 별도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은행을 보호하는 법적 절차로써, 은행이 직접 법무사를 따로 고용해서 진행을 하게 되고, 이 부분이 문제가 발생되어도 매수인에게는 피해가 없으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위 자료는 부동산을 매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수인과 이해관계인간의 민사소송 다툼 사례입니다.

 

 

 

 

- 부동산 등기 묻고 답하기

 

질문. 증여등기시 증여세도 나오나요?

 

답변.

증여세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부부간 증여등기시에는 6억원까지 공제가 되고, 직계존비속간에는 3천만원, 친족 및 기타 관계에서는 5백만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질문. 이혼을 하게 되어서, 증여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

이혼으로 인하여 부동산 재산분할을 하는 경우에는 이혼으로 인한 판결문을 받은 다음에, 재산분할등기로 진행을 하셔야 취득세 감면도 적용받아 세금을 가장 적게 들어갑니다.

 

 

 

 

- 법률상담커뮤니티 법무사카페 소개 · 무료상담방법

 

저희 법무사카페는 여러 지역에서 각자 법무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여러 법무사 · 사무장급 직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카페이며, 무료상담 신청시에는 상담 받고자 하는 지역을 담당하는 법무사무소를 통해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직성 · 안전성을 바탕으로, 법무사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법무 분야 사람들이 모인 카페이며, 등기의뢰시에는 취소하는 일이 없도록, 가족분들과 충분한 상의 후 결정해주시면 되십니다. ^^

 

 법무사 카페 안전성

 

* 법무사법 제 26 조에 의해 가전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을 보장해드리고 있습니다.

* 저희 법무사카페는 회원이면 누구나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공개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안전성이 입증된 법무

  전문 카페입니다.

* 세금 납부시에 카드 및 분할 납부를 통해 진행하시면, 총등기비용 중 최대 90% 까지 카드로 납부가 가능하여, 사건진행일에

  법무사에게 계좌이체를 통해 현금을 지급해야 하는 부담감을 줄어드리고 있습니다.

* 사건을 진행하는 날에 직접 찾아뵙고, 안전하게 법무 사건을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 상업 · 민사 등 상담하고자 하는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다르므로, 꼭! 법률상담커뮤니티 법무사카페 공지사항부터 참고하시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법률상담커뮤니티 NAVER 카페 = http://cafe.naver.com/lawgyeonggido 

 

법률상담커뮤니티 DAUM 카페 = http://cafe.daum.net/lawguidecafe